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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 사용: JSON은 텍스트 기반 포맷이므로, 데이터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. Socket.IO는 메시지 패킷 전송에 Blob이나 ArrayBuffer 등의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을 지원합니다.
- 데이터 압축 사용: 데이터 전송 중에는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식을 사용하여, 전송 데이터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Gzip 압축을 사용하면 전송 데이터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.
- 불필요한 데이터 제거: 게임에서 전송하는 데이터 중에는 반복되는 정보나 불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를 제거하여 데이터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플레이어의 위치 정보를 전송할 때, 정확한 위치보다는 그 위치를 나타내는 식별자를 전송하고, 클라이언트에서 그 식별자를 이용하여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주기적인 데이터 전송 최적화: 게임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 예를 들어, 플레이어의 위치 정보는 매 프레임마다 전송할 필요는 없고, 일정 시간 간격으로 전송해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데이터 전송 최적화를 통해 데이터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.
- 서버-클라이언트 통신 간격 최적화: Socket.IO에서는 기본적으로 1초당 25회의 메시지 전송을 지원합니다. 그러나 이보다 더 자주 메시지를 전송하면, 데이터 양이 증가하고 서버 부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서버-클라이언트 간격을 최적화하여 필요한 만큼만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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